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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업 기획자 도그냥이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 스쿨' 리뷰 본문
최근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서 기획을 하던 중 서비스 기획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기획자는 나 혼자였기에 상의할 사람도 없고, 내게 기획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줄 사람도 없어 한계를 느꼈다.
이에 서비스 기획에 관한 책을 찾아보게 되었는데, 서비스 기획을 하는 사람이라면 거의 다 이 책을 접하고 읽는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읽기만 한다면 내재화하는 과정을 거칠 수 없을 것 같아, 메모로 정리하고 다시 한 번 글로 정리하려고 한다.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들, 생소하게 느껴진 개념들 등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담아 정리한 것이기에 다소 주관적이고 러프하다는 점 참고 바란다.
전략 기획 vs 서비스 기획
전략 기획 |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방향 제시, 정의, 이론 기반 |
서비스 기획 | 사용자 반응 따라 모델 정교화, 어떻게 나아갈 지 결정, 시스템 연결 고민, 구현, 프로세스 설정 |
기획 시 고민의 깊이 중요
애자일 방법론
- 개발자/디자이너가 기획자만큼 프로덕트를 이해해야 함
- 개발자/디자이너가 세세하게 요구 시 다시 기획부터 시작해야 하기에 쉽게 설명하는 능력(=기술) 필요
질문 시
- 올바른 대상에게 올바른 질문을 해야
서비스 기획 시 습관적인 UI 기획 X
- UX 분석 선행돼야
구분 | 연역적 분석 (가설 적합 판단) |
귀납적 분석 (조사 후 결과 해석) |
정성적 조사 | 페르소나 기법/스펙트럼 | 컨텍스츄얼 인쿼리, 쉐도잉(필드 리서치) |
정량적 조사 | 사용자 트래킹 분석(GA, 와이즈로그, 뷰저블, 파이어베이스 등) | A/B 테스트 |
*페르소나 기법: 가상 특정 인물 분석(연령, 성별, 직업, 가족관계, 하루 일과 등)
*페르소나 스펙트럼: 특정 서비스 사용 스펙트럼 분석(ex. 오른손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
*컨텍스츄얼 인쿼리: 사용자에게 중간에 질의하며 의도, 감정, 목적 물음
*쉐도잉: 사용자의 과정 방해X, 동영상 관찰
*사용자 트래킹 분석: 트래픽 분석(UV, PV), 클릭 분석, 퍼널 분석(고객 동선 분석)
서비스 전략 기획서
- 서비스 운영 개발 요청서 (ex. 제목, 요청자, 요청 내용)
- UX 분석 (ex. ~을 통해 인입된 고객은 ~가 중요, ~인입이 아니라면 ~요소 지님, 평균 ~구매, ~페이지 체류시간 ~)
- 비즈니스 분석 (ex. ~로 인입되고 있지만, ~인입 횟수가 많아야 ~에 도움)
- IT 시스템 분석 (ex. ~이기 때문에 ~을 활용해 개인화가 가능)
- 서비스 전략 (ex. ~고객에게 ~을 노출해 주목도를 높이고, ~시 ~의 KPI를 산출할 수 있도록 ~실행해 ~ 제공, ~을 통해 ~유도, ~시 ~ 제공)
기획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X
- 기존 서비스와의 차이점이 중요
서비스 역기획 방법
- 비즈니스 모델 파악: 서비스 선택 ➔ 서비스 구조, 수익 구조 파악
- 대상 서비스명, 주요 서비스 이용자와 프로세스, 주요 수익원, 수익 극대화 방법
- 핵심 로직 분석: 데이터 가설 설정 ➔ 서비스 사용하며 검증
- 기업 목표 분석: 기업 목표 + 전략 조사 및 분석 ➔ 의견 덧붙임
기획자가 오퍼레이터가 되지 말자
- 인하우스 기획자의 고민
- 요청사항에서 표현 못하는 니즈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
- 비즈니스 전략에 근거한 논리적인 판단 or 질문 통한 상황 파악 ➔ 대체 불가한 서비스 기획자가 되자
마인드맵(미준맵) 그리기 방법
- 프론트(첫 화면) vs 어드민(관리자) 페이지 구분
- 필요 기능 & 데이터 정의(데이터-정책/운영제약, 기능, 목표)
- 내부(서비스)/외부(어드민) 사용자별 플로우 정리
- 정보구조(IA) 작성
기획자가 기능/플로우차트 정리 시 자주하는 실수 체크
- 목적에 맞는 범위인지
- 여러 케이스 고려했는지
요구 사항 정의서
- 시스템 구분: Front, Administrator, 기타(API, BATCH 등)
- 기능 신규 여부: 신규/기존
- 요구사항 번호: 모듈명 + 숫자 (ex. Order001)
- 요구사항명
- 요구사항 상세 설명 + 분석
- 비고: 요구사항 선후 관계, 연결 여부
- 개발 수용 여부: Y/N/보류
- 완료 여부: Y/N
개발자와 공감대 형성 중요
UI는 다소 늦게 그려야 함
- 생각의 틀이 굳어버림 ➔ 중요X 내용 생각 흘러감 (ex. 공간 채우기 위한 아이콘/박스..)
와이어프레임 vs 목업
와이어프레임 | 구조 + 기능 + 콘텐츠 |
목업 | 스타일 + 컬러 + 정렬 + 콘텐츠 |
UI 설계 작업 순서
- 스케치
- 와이어프레임
- 프로토타입
화면 설계서 vs 스토리보드
화면설계서 | 기획 과정의 모든 산출물 |
스토리보드 | 서비스 이용 시나리오 or 인터랙션 중심 전반적인 흐름 |
화면 설계서(SB) 주요 내용
- 수정이력 관리: 표 - 날짜 + 버전명 + 내용 + 수정자
- 기획의도, KPI(핵심성과 지표)
- 프로세스 플로우 차트
- 수정/신규 화면 목록(IA), 화면 외 개발 대상
- 와이어프레임/목업 인터랙션(케이스별)
- 디스크립션(기능 명세서)
화면 설계서(SB) 예시
- 인덱스: 소개, 서비스 요구사항, UI 계획, Issue Tracking, 부록
- 소개: 개요, 서비스 목표, 기대효과 및 KPI
- 서비스 요구사항: 서비스 요약, 서비스 정책, 서비스 흐름도
- UI 계획: 수정개발 대상 및 IA, 프론트 페이지, 어드민 페이지
- BI 화면 설계 시 참고 사항
- Issue Tracking
- 부록: 현업 요청 문서, UX 분석, 사전 요구사항 정의서
사내 화면 설계서 수준 파악 필요(작성 방법, 어휘 등)
사용자 스토리
- 제목: 10개 단어 이하
- 내용: 사용자, 사용자의 목적, 서비스 목표
- 완성 기준
좋은 사용자 스토리(INVEST)
- Independent(독립적)
- Negotiable(협상 가능)
- Valuable(사용자와 비즈니스 가치 O)
- Estimate(예측, 측정 가능)
- Small(2~3주내 개발 가능)
- Testable(테스트 가능)
사용자 스토리 맵
- 에픽: 한 가지 큰 목표
- 에픽 하위 사용자 스토리 선후관계
- 백로그: 추가 개발 필요 사항
칸반 보드
- To Do / Doing / Done
번다운 차트
- 백로그 완료 예정일별로 줄어드는 계획, 실제 백로그 완료 일정 비교 추세 그래프
우선순위 측정 방법 (For 백로그 점수 매기기)
- 비즈니스 추정: 중요한 비즈니스 가설일수록 + 사용자에게 중요도 높을수록 Big Point
- MoSCOW: Must/Should/Could/Won't 로 나누어 부여
- BUC: 사업상 이익(B) + 사용자 혜택(U) - 비용(C)
Epic - Task - Sub Task 별 백로그/우선순위/스프린트/현재 상태
기획자는 역사를 뒤져야 함
- 정책 문서 읽기
- 스토리보드 + 화면 동시에 보기
- 테스트
- 직접 도식 만들기 + 질문 찾기
- 선배들에게 물어보기
데이터 분석 절차
- 웹/앱 내 구글 제공 스크립트 or SDK 삽입
- 각 화면 영역별 클릭 이벤트 명칭 정의
- 영역별 명칭 삽입 개발
- 정상 수집 테스트 + 부하 테스트
- 웹/앱 배포 + 데이터 정상 수집 여부 체크
분석용 데이터도 기획부터 고민해야 함
데이터 확장성까지 고려해야 함
상식으로 UX 설계하지 X
- 상식을 믿으면 안됨
- 데이터 검증부터 하기(함정 파악 필요)
화면 설계서 필수 체크
- 정밀 + 순서 확실해야
- 동작 + 로직 + 목표 + 정책 + 예외 조항
디스크립션 완성도 높이는 방법
- 예외 처리
- 분기 처리(애초 유형 정리)
- 정합성 체크(데이터 규칙 확인)
디자인 관여 시 취향 반영 X
- 디자이너 입장에서 개나 소나 말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음
디자인 피드백 시
- 주류 사용자 관점 의견 제시
- 디자인이외에도 시안에서 체크할 것들 확인 (ex. 개발 가능성 낮은 UI, 예외처리, 동선상 문제 등)
- 성급해하지 말기 (추후 디자인 사의 시간 많음)
협업자(디자이너/개발자)에 맞춘 기획 소개 버전으로 리뷰, 논의
코딩 책 <<< 개발자에게 묻기
개발자 종류
- 웹 퍼블리셔(UI 개발자) - 화면 + CSS
- 프론트엔드 개발자 - HTML5 + VueJS + 자바 스크립트, API ➔ 화면 구성 + 작동
- 백엔드 개발자 - 쿼리 통한 데이터 ➔ API 구성, JAVA + C# + Node.js
- APP 개발자(IOS/안드로이드) - 개별 앱 ➔ 테스트, OS별 차이 인지 필요
- SW형상관리빌드 관리자
- TA(Technical Architecture)
- DBA(Database Administrator)
- 정보보안 프로그래머
테스트를 통한 기획자의 성장
- 평소 인지 못하는 케이스 ➔ 추후 기획/테스트 시 디테일 플러스
- 확장성, 대부분 케이스, 디바이스 환경/콘텍스트 고려
기획자만 굽실거려야 하는 이유
- 기획자의 역할이기 때문
- 기획자만 자기 역할이 모호 ➔ 기획자 평가 기준(미션에 대한 적절한 기획? 기획 안정적 구현?)
- 굽실거리는 존재가 아닐수도 있음
어떤 기획자도 완벽할 수는 없음
기획자 관여도 ➔ 일에 대한 욕심에 따라 달라진다
기획자 업무 핵심
- 주어진 환경에서 최대한의 차선을 찾는 것. 즉 문제 해결
MVP 설정 기준 중요
린 UX vs 애자일 방법론
린 UX | 서비스 기획 관점에서 무엇이 옳은 지 알 수 없을 때, 서비스 핵심을 담아 빠르게 생산 ➔ 시장 테스트 ➔ 나은쪽 학습, 방향 설정(피봇팅) |
애자일 방법론 | 구성원 모두 평등하게 스프린트에 적극 참여 ➔ 서비스 + 구성원 모두 성장 도모하는 프로젝트 방법론 |
린 UX | 애자일 방법론 |
MVP, 퍼널 분석, A/B 테스트, 피봇팅 | 스프린트, PO, 스크럼, 스크럼 마스터, 칸반 보드, 사용자 스토리, 백로그 |
서비스 개선 의견 제시 방법
- 비난과 의견은 한 끗 차이
- 기준 설정, 히스토리 파악 후 제시
대한민국 서비스 기획자가 해외진출이 적은 이유
- 소통의 문제, 문화적 맥락 파악 중요하기 때문
기획의 논리 중요
- 하나의 흐름으로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능력 필요
실무 면접 질문
- 회사의 좋아하는 서비스? 어떻게 개선?
- 회사 전략 + 서비스 목표 파악 ➔ 경쟁사 비교
- 개선 부분에 대한 관심/흥미 + 의견 개진
- 진행한 프로젝트 기여도? 어려웠던 점? 중요시한 부분?
- 스스로 일을 찾음 + 이슈 발생 시 협력함 ➔ 원만 해결함
- 리더십 형태 ➔ 회사 적합해야
- 개발자 기획 방향 동의 X, 정반대 의견 제시 대응?
- 협업자 대하는 태도 + 회사 전략 대한 태도
- 판단 기준 명확히 정리 필요
- 아이/할머니에게 자신 직무 설명?
- 프로젝트 진행/실제 구현 기술 이해 + 비즈니스 부분 언급
- 백오피스/백엔드 차이?
- 백오피스: 어드민/관리자 페이지
- 백엔드: 프론트의 정보를 서버에서 처리하고 접근하는 것
- 기획자로서 장점/단점/보완?
- 캐릭터 설정 필요
📌 참고 단어
단어 | 뜻 |
스크럼 | 빠르게 가설을 세우고 검증해 개발 및 개선하는 일 |
스프린트 | 짧은 기간동안 팀이 목표로 정해놓은 일을 하는 것 |
인입 | 유입 |
피봇팅 | Pivoting, 기존 사업 전략에서 새로운 전략으로 방향 전환하는 것 |
퍼널 분석 | Funnel Analysis, 고객이 유입되고 전환에 이르기까지 주요 단계를 수치로 확인하는 분석 |
HCI | Human-Computer Interaction, 인간과 컴퓨터 사이 상호작용 연구 학문 |
BI | Business Intelligence, 데이터를 통합/분석해 기업 활동에 연관된 의사결정을 돕는 프로세스 |
그로스 해킹 | 서비스 성장을 위해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해 성장 방해 요인 제거하고 개선하는 것 |
게슈탈트 붕괴 | 무언가가 반복적으로 인식돼서 잘 기억나지 않는 것 |
출처 | 이미준, 현업 기획자 도그냥이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 스쿨, 초록비책공방, 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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