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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현업 기획자 도그냥이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 스쿨' 리뷰

ssarivibebe 2023. 10. 9. 15:54

 

 

최근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서 기획을 하던 중 서비스 기획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기획자는 나 혼자였기에 상의할 사람도 없고, 내게 기획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줄 사람도 없어 한계를 느꼈다.

이에 서비스 기획에 관한 책을 찾아보게 되었는데, 서비스 기획을 하는 사람이라면 거의 다 이 책을 접하고 읽는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읽기만 한다면 내재화하는 과정을 거칠 수 없을 것 같아, 메모로 정리하고 다시 한 번 글로 정리하려고 한다.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들, 생소하게 느껴진 개념들 등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담아 정리한 것이기에 다소 주관적이고 러프하다는 점 참고 바란다.

 


 

전략 기획 vs 서비스 기획

전략 기획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방향 제시, 정의, 이론 기반
서비스 기획 사용자 반응 따라 모델 정교화, 어떻게 나아갈 지 결정, 시스템 연결 고민, 구현, 프로세스 설정

 

 

기획 시 고민의 깊이 중요

 

 

애자일 방법론

  • 개발자/디자이너가 기획자만큼 프로덕트를 이해해야 함
  • 개발자/디자이너가 세세하게 요구 시 다시 기획부터 시작해야 하기에 쉽게 설명하는 능력(=기술) 필요

 

질문 시

  • 올바른 대상에게 올바른 질문을 해야

 

서비스 기획 시 습관적인 UI 기획 X

  • UX 분석 선행돼야
구분 연역적 분석
(가설 적합 판단)
귀납적 분석
(조사 후 결과 해석)
정성적 조사 페르소나 기법/스펙트럼 컨텍스츄얼 인쿼리, 쉐도잉(필드 리서치)
정량적 조사 사용자 트래킹 분석(GA, 와이즈로그, 뷰저블, 파이어베이스 등) A/B 테스트

*페르소나 기법: 가상 특정 인물 분석(연령, 성별, 직업, 가족관계, 하루 일과 등)

*페르소나 스펙트럼: 특정 서비스 사용 스펙트럼 분석(ex. 오른손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

*컨텍스츄얼 인쿼리: 사용자에게 중간에 질의하며 의도, 감정, 목적 물음

*쉐도잉: 사용자의 과정 방해X, 동영상 관찰

*사용자 트래킹 분석: 트래픽 분석(UV, PV), 클릭 분석, 퍼널 분석(고객 동선 분석)

 

 

서비스 전략 기획서

  1. 서비스 운영 개발 요청서 (ex. 제목, 요청자, 요청 내용)
  2. UX 분석 (ex. ~을 통해 인입된 고객은 ~가 중요, ~인입이 아니라면 ~요소 지님, 평균 ~구매, ~페이지 체류시간 ~)
  3. 비즈니스 분석 (ex. ~로 인입되고 있지만, ~인입 횟수가 많아야 ~에 도움)
  4. IT 시스템 분석 (ex. ~이기 때문에 ~을 활용해 개인화가 가능)
  5. 서비스 전략 (ex. ~고객에게 ~을 노출해 주목도를 높이고, ~시 ~의 KPI를 산출할 수 있도록 ~실행해 ~ 제공, ~을 통해 ~유도, ~시 ~ 제공)

 

기획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X

  • 기존 서비스와의 차이점이 중요 

 

서비스 역기획 방법

  1. 비즈니스 모델 파악: 서비스 선택 ➔ 서비스 구조, 수익 구조 파악
    • 대상 서비스명, 주요 서비스 이용자와 프로세스, 주요 수익원, 수익 극대화 방법
  2. 핵심 로직 분석: 데이터 가설 설정 ➔ 서비스 사용하며 검증
  3. 기업 목표 분석: 기업 목표 + 전략 조사 및 분석 ➔ 의견 덧붙임

 

기획자가 오퍼레이터가 되지 말자

  • 인하우스 기획자의 고민
  • 요청사항에서 표현 못하는 니즈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
  • 비즈니스 전략에 근거한 논리적인 판단 or 질문 통한 상황 파악  ➔ 대체 불가한 서비스 기획자가 되자

 

마인드맵(미준맵) 그리기 방법

  • 프론트(첫 화면) vs 어드민(관리자) 페이지 구분
  1. 필요 기능 & 데이터 정의(데이터-정책/운영제약, 기능, 목표)
  2. 내부(서비스)/외부(어드민) 사용자별 플로우 정리
  3. 정보구조(IA) 작성

 

기획자가 기능/플로우차트 정리 시 자주하는 실수 체크

  • 목적에 맞는 범위인지
  • 여러 케이스 고려했는지

 

요구 사항 정의서

  1. 시스템 구분: Front, Administrator, 기타(API, BATCH 등)
  2. 기능 신규 여부: 신규/기존
  3. 요구사항 번호: 모듈명 + 숫자 (ex. Order001)
  4. 요구사항명
  5. 요구사항 상세 설명 + 분석
  6. 비고: 요구사항 선후 관계, 연결 여부
  7. 개발 수용 여부: Y/N/보류
  8. 완료 여부: Y/N

 

개발자와 공감대 형성 중요

 

 

UI는 다소 늦게 그려야 함

  • 생각의 틀이 굳어버림  ➔ 중요X 내용 생각 흘러감 (ex. 공간 채우기 위한 아이콘/박스..)

 

와이어프레임 vs 목업

와이어프레임 구조 + 기능 + 콘텐츠
목업 스타일 + 컬러 + 정렬 + 콘텐츠

 

 

UI 설계 작업 순서

  1. 스케치
  2. 와이어프레임
  3. 프로토타입

 

화면 설계서 vs 스토리보드

화면설계서 기획 과정의 모든 산출물
스토리보드 서비스 이용 시나리오 or 인터랙션 중심 전반적인 흐름

 

 

화면 설계서(SB) 주요 내용

  1. 수정이력 관리: 표 - 날짜 + 버전명 + 내용 + 수정자
  2. 기획의도, KPI(핵심성과 지표)
  3. 프로세스 플로우 차트
  4. 수정/신규 화면 목록(IA), 화면 외 개발 대상
  5. 와이어프레임/목업 인터랙션(케이스별)
  6. 디스크립션(기능 명세서)

화면 설계서(SB) 예시

  1. 인덱스: 소개, 서비스 요구사항, UI 계획, Issue Tracking, 부록
  2. 소개: 개요, 서비스 목표, 기대효과 및 KPI
  3. 서비스 요구사항: 서비스 요약, 서비스 정책, 서비스 흐름도
  4. UI 계획: 수정개발 대상 및 IA, 프론트 페이지, 어드민 페이지
  5. BI 화면 설계 시 참고 사항
  6. Issue Tracking
  7. 부록: 현업 요청 문서, UX 분석, 사전 요구사항 정의서

 

사내 화면 설계서 수준 파악 필요(작성 방법, 어휘 등)

 

 

사용자 스토리

  1. 제목: 10개 단어 이하
  2. 내용: 사용자, 사용자의 목적, 서비스 목표
  3. 완성 기준

 

좋은 사용자 스토리(INVEST)

  • Independent(독립적)
  • Negotiable(협상 가능)
  • Valuable(사용자와 비즈니스 가치 O)
  • Estimate(예측, 측정 가능)
  • Small(2~3주내 개발 가능)
  • Testable(테스트 가능)

 

사용자 스토리 맵

  1. 에픽: 한 가지 큰 목표
  2. 에픽 하위 사용자 스토리 선후관계
  3. 백로그: 추가 개발 필요 사항

 

칸반 보드

  • To Do / Doing / Done

 

번다운 차트

  • 백로그 완료 예정일별로 줄어드는 계획, 실제 백로그 완료 일정 비교 추세 그래프 

 

우선순위 측정 방법 (For 백로그 점수 매기기)

  1. 비즈니스 추정: 중요한 비즈니스 가설일수록 + 사용자에게 중요도 높을수록 Big Point
  2. MoSCOW: Must/Should/Could/Won't 로 나누어 부여
  3. BUC: 사업상 이익(B) + 사용자 혜택(U) - 비용(C)

 

Epic - Task - Sub Task 별 백로그/우선순위/스프린트/현재 상태

 

 

기획자는 역사를 뒤져야 함

  1. 정책 문서 읽기
  2. 스토리보드 + 화면 동시에 보기
  3. 테스트
  4. 직접 도식 만들기 + 질문 찾기
  5. 선배들에게 물어보기

 

데이터 분석 절차

  1. 웹/앱 내 구글 제공 스크립트 or SDK 삽입
  2. 각 화면 영역별 클릭 이벤트 명칭 정의
  3. 영역별 명칭 삽입 개발
  4. 정상 수집 테스트 + 부하 테스트
  5. 웹/앱 배포 + 데이터 정상 수집 여부 체크

 

분석용 데이터도 기획부터 고민해야 함

 

 

데이터 확장성까지 고려해야 함

 

 

상식으로 UX 설계하지 X

  • 상식을 믿으면 안됨
  • 데이터 검증부터 하기(함정 파악 필요)

 

화면 설계서 필수 체크

  • 정밀 + 순서 확실해야
  • 동작 + 로직 + 목표 + 정책 + 예외 조항

 

디스크립션 완성도 높이는 방법

  • 예외 처리
  • 분기 처리(애초 유형 정리)
  • 정합성 체크(데이터 규칙 확인)

 

디자인 관여 시 취향 반영 X

  • 디자이너 입장에서 개나 소나 말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음

 

디자인 피드백 시

  • 주류 사용자 관점 의견 제시
  • 디자인이외에도 시안에서 체크할 것들 확인 (ex. 개발 가능성 낮은 UI, 예외처리, 동선상 문제 등)
  • 성급해하지 말기 (추후 디자인 사의 시간 많음)

 

협업자(디자이너/개발자)에 맞춘 기획 소개 버전으로 리뷰, 논의

 

 

코딩 책 <<< 개발자에게 묻기

 

 

개발자 종류

  • 웹 퍼블리셔(UI 개발자) - 화면 + CSS
  • 프론트엔드 개발자 - HTML5 + VueJS + 자바 스크립트, API ➔ 화면 구성 + 작동
  • 백엔드 개발자 - 쿼리 통한 데이터 ➔ API 구성, JAVA + C# + Node.js
  • APP 개발자(IOS/안드로이드) - 개별 앱 ➔ 테스트, OS별 차이 인지 필요
  • SW형상관리빌드 관리자
  • TA(Technical Architecture)
  • DBA(Database Administrator)
  • 정보보안 프로그래머

 

테스트를 통한 기획자의 성장

  • 평소 인지 못하는 케이스 ➔ 추후 기획/테스트 시 디테일 플러스
  • 확장성, 대부분 케이스, 디바이스 환경/콘텍스트 고려

 

기획자만 굽실거려야 하는 이유

  • 기획자의 역할이기 때문
  • 기획자만 자기 역할이 모호 ➔ 기획자 평가 기준(미션에 대한 적절한 기획? 기획 안정적 구현?)
  • 굽실거리는 존재가 아닐수도 있음

 

어떤 기획자도 완벽할 수는 없음

 

 

기획자 관여도 ➔ 일에 대한 욕심에 따라 달라진다

 

 

기획자 업무 핵심

  • 주어진 환경에서 최대한의 차선을 찾는 것. 즉 문제 해결

 

MVP 설정 기준 중요

 

 

린 UX vs 애자일 방법론

린 UX 서비스 기획 관점에서 무엇이 옳은 지 알 수 없을 때, 서비스 핵심을 담아 빠르게 생산 ➔ 시장 테스트 ➔ 나은쪽 학습, 방향 설정(피봇팅)
애자일 방법론 구성원 모두 평등하게 스프린트에 적극 참여 ➔ 서비스 + 구성원 모두 성장 도모하는 프로젝트 방법론
린 UX 애자일 방법론
MVP, 퍼널 분석, A/B 테스트, 피봇팅 스프린트, PO, 스크럼, 스크럼 마스터, 칸반 보드, 사용자 스토리, 백로그

 

 

서비스 개선 의견 제시 방법

  • 비난과 의견은 한 끗 차이
  • 기준 설정, 히스토리 파악 후 제시

 

대한민국 서비스 기획자가 해외진출이 적은 이유

  • 소통의 문제, 문화적 맥락 파악 중요하기 때문

 

기획의 논리 중요

  • 하나의 흐름으로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능력 필요

 

실무 면접 질문

  • 회사의 좋아하는 서비스? 어떻게 개선?
    • 회사 전략 + 서비스 목표 파악 ➔ 경쟁사 비교
    • 개선 부분에 대한 관심/흥미 + 의견 개진
  • 진행한 프로젝트 기여도? 어려웠던 점? 중요시한 부분?
    • 스스로 일을 찾음 + 이슈 발생 시 협력함 ➔ 원만 해결함
    • 리더십 형태 ➔ 회사 적합해야
  • 개발자 기획 방향 동의 X, 정반대 의견 제시 대응?
    • 협업자 대하는 태도 + 회사 전략 대한 태도
    • 판단 기준 명확히 정리 필요
  • 아이/할머니에게 자신 직무 설명?
    • 프로젝트 진행/실제 구현 기술 이해 + 비즈니스 부분 언급
  • 백오피스/백엔드 차이?
    • 백오피스: 어드민/관리자 페이지
    • 백엔드: 프론트의 정보를 서버에서 처리하고 접근하는 것
  • 기획자로서 장점/단점/보완?
    • 캐릭터 설정 필요

 


📌 참고 단어

 

단어
스크럼 빠르게 가설을 세우고 검증해 개발 및 개선하는 일
스프린트 짧은 기간동안 팀이 목표로 정해놓은 일을 하는 것 
인입 유입
피봇팅 Pivoting, 기존 사업 전략에서 새로운 전략으로 방향 전환하는 것
퍼널 분석 Funnel Analysis, 고객이 유입되고 전환에 이르기까지 주요 단계를 수치로 확인하는 분석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인간과 컴퓨터 사이 상호작용 연구 학문
BI Business Intelligence, 데이터를 통합/분석해 기업 활동에 연관된 의사결정을 돕는 프로세스
그로스 해킹 서비스 성장을 위해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해 성장 방해 요인 제거하고 개선하는 것
게슈탈트 붕괴 무언가가 반복적으로 인식돼서 잘 기억나지 않는 것

 

출처 | 이미준, 현업 기획자 도그냥이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 스쿨, 초록비책공방, 2020년